본문 바로가기
파이썬(Python)/파이썬(Python)이란 무엇인가?

파이썬과 에디터

by 공.대.남 2018. 7. 3.
반응형

01-6 파이썬과 에디터

에디터란 문서를 편집할 수 있는 프로그래밍 툴을 말한다. 대화형 인터프리터에서 만든 프로그램은 인터프리터를 종료함과 동시에 사라지지만 에디터로 만든 프로그램은 파일로 존재하기 때문에 언제든지 다시 사용할 수 있다.

여기서는 파이썬 프로그래밍을 처음 시작하기에 좋은 IDLE를 이용하여 파이썬 프로그램을 작성해 보자.

  • IDLE
  • 명령 프롬프트 창에서 파이썬 프로그램 실행하기
  • 여러가지 에디터
    • 파이참
    • 에디트 플러스
    • 노트패드++
    • 서브라임 텍스트 3

IDLE

파이썬 IDLE(Integrated Development and Learning Environment)는 파이썬 프로그램 작성을 도와주는 통합 개발환경으로 파이썬 설치시 기본으로 설치되는 프로그램이다.

파이썬 IDLE를 실행 해 보자.

[시작 -> 모든 프로그램 -> Python 3.6 -> IDLE 선택]

그러면 다음과 같은 IDLE 쉘(Shell) 창이 나타난다.

IDLE는 크게 두가지 창으로 구성된다.

  • IDLE 쉘 창(Shell Window) - IDLE 에디터에서 실행한 프로그램의 결과가 표시되는 창으로 파이썬 쉘과 동일한 기능을 수행한다.
  • IDLE 에디터 창(Editor Window) - IDLE 에디터가 실행되는 창

IDLE 실행 시 가장 먼저 나타나는 창은 IDLE 쉘 창이다.

※ 이전 챕터에서 보았던 파이썬 쉘과 IDLE 쉘은 기능적으로 동일하다. 단, IDLE 쉘은 들여쓰기를 표시하는 방법등 기본 파이썬 쉘과 상이한 부분이 있기 때문에 이 책에서는 IDLE 쉘은 IDLE 에디터로 작성한 프로그램의 실행결과를 표시하는 용도로만 사용하기로 하자. 즉, 앞으로 >>> 프롬프트로 시작하는 예제는 IDLE 쉘이 아닌 파이썬 쉘로 실행해야 한다.

이제 IDLE 에디터(Editor)를 실행 해 보자.

다음과 같이 IDLE 쉘 창 메뉴에서 [File -> New File]을 선택하자.

그러면 다음 그림과 같은 IDLE 에디터가 나타날 것이다.

이제 IDLE 에디터에서 다음과 같은 파이썬 프로그램을 작성해 보자.

위에서 # hello.py라는 문장은 주석이다. #으로 시작하는 문장은 #부터 시작해서 그 줄 끝까지 프로그램 수행에 전혀 영향을 주지 않는다. 주석은 프로그래머를 위한 것으로, 프로그램 소스에 설명문을 달 때 사용한다.

[여러줄짜리 주석문]

주석문이 여러 줄인 경우 다음의 방법을 사용하면 편리하다.

"""
Author: EungYong Park
Date : 2018-05-01
이 프로그램은 Hello World를 출력하는 프로그램이다.
"""

여러 줄로 이루어진 주석을 작성하려면 큰따옴표 세 개를 연속으로 사용한 """ 기호 사이에 주석문을 작성하 면 된다. 큰따옴표 대신 작은따옴표 세 개를(''')를 사용해도 된다.

이제 작성한 프로그램을 실행 해 보자.

IDLE 창 메뉴에서 [Run -> Run Module]을 선택하자. (단축키: F5)

실행 해 보면 파일을 먼저 저장하라는 다음과 같은 다이얼로그가 나올것이다.

"확인"을 선택하고 C:\doit이라는 디렉터리에 hello.py라는 이름으로 저장을 하도록 하자. 에디터로 파이썬 프로그램을 작성한 후 저장할 때는 파일 이름의 확장자명을 항상 py로 해야한다. py는 파이썬 파일임을 알려주는 관례적인 확장자명이다.

파일을 저장하면 자동으로 파이썬 프로그램이 실행 된다. 실행 결과는 다음과 같이 IDLE 쉘 창에 표시된다.

프로그램을 재 실행하려면 에디터 창에서 F5키로 다시한번 실행하면 된다.

명령 프롬프트 창에서 파이썬 프로그램 실행하기

이번에는 앞서 IDLE로 작성한 hello.py 파일을 명령 프롬프트 창에서 실행해 보도록 하자.

우리는 이미 다음과 같은 프로그램을 c:\doit 디렉토리에 hello.py 라는 이름으로 저장했다.

# hello.py
print("Hello world")

이제 이 hello.py라는 프로그램을 실행시키기 위해 [윈도우+R -> cmd 입력 -> Enter]를 눌러 명령 프롬프트 창을 연다.

그리고 다음과 같이 입력한다.

위와 같은 결과값을 볼 수 있을 것이다. 결과값이 위와 같지 않다면 hello.py 파일이 C:\doit 디렉터리에 존재하는지 다시 한 번 살펴보도록 하자.

여러가지 에디터

파이썬으로 실무 프로그램을 작성하기에는 위에 소개한 IDLE보다는 많은 기능을 갖춘 전문적인 에디터가 유리하다. 다음에 추천할 만한 에디터들을 소개해 두었으니 참고하도록 하자.

※ 이 책의 예제 중 에디터를 이용하여 작성해야 하는 경우에는 파이썬 공부에 최적화된 IDLE를 이용하여 작성하도록 하자. 다음의 에디터들은 파이썬 공부가 마무리 된 후에 사용해 보기를 권장한다.

파이참

파이썬에 어느 정도 익숙해졌다면 파이참(PyCharm)을 사용해 보기를 적극 추천한다. 파이참은 가장 유명한 파이썬 에디터 중 하나로 코드 작성 시 자동 완성, 문법 체크 등 편리한 기능들을 많이 제공한다.

이 에디터는 파이참 공식 다운로드 사이트 (http://www.jetbrains.com/pycharm/download) 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다.

에디트 플러스

이 프로그램은 무료 소프트웨어가 아니기 때문에 평가판을 이용해야 한다. 다운로드 한 후부터 한 달간 사용할 수 있다. 에디트 플러스 공식 사이트 (http://www.editplus.com/kr) 에서 파일을 다운로드해 설치하자.

노트패드++

노트패드++도 많은 사람들이 추천하는 윈도우용 파이썬 에디터 중의 하나이다. 이 에디터는 노트패드++ 공식 다운로드 사이트 (https://notepad-plus-plus.org) 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다.

서브라임 텍스트 3

서브라임 텍스트 3 역시 파이썬 사용자에게 사랑받는 에디터 중의 하나로 심플하면서 세련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자랑한다. 이 에디터는 서브라임 텍스트 3 공식 다운로드 사이트 (http://www.sublimetext.com/3) 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다.

마지막 편집일시 : 2018년 6월 6일 11:42 오전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