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가, 외박, 외출이 많은 것은 군복무로 의경을 선택하는 가장 큰 이유입니다. 휴가외박에 어떤 종류가 있고, 얼마나 자주 나오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정기휴가
의경 계급은
이경(2개월)
일경(6개월)
상경(6개월)
수경(4개월)로 총 18개월 복무로 되는 중입니다.


정기휴가는 일경 9박 10일, 상경 9박 10일, 수경 7박 8일로 총 28일입니다. 하지만 수경휴가는 본인의 단축일 수에 따라서 단축되어집니다. 수경 휴가는 전역이 얼마 남지 않았을 때 나갔다 오는 것이 원칙입니다. 보통은 전역 전날 복귀하도록 조정합니다.
정기휴가는 09시 출발, 20시 복귀입니다.
2. 정기외박
2개월 주기별로 3박 4일 씩, 군생활 중 총 7번 나갈 수 있습니다. 마지막 7회차 정기외박은 본인의 단축일수에 따라 단축되어질수있습니다. 첫 외박은 자대배치 받고 한달 후 ~ 두달 이내에 나가게 됩니다. 이 이후로는 2개월에 한번 주기로 나갑니다. 예를 들어, 1월~2월이 한 주기고 3월~4월이 한 주기라면 1~2월중 한번, 3~4월중 한번 나가게 됩니다. 이에 따라 2월말에 나갔다와서 3월초에 나가는 것도 불가능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보통은 간격을 두고 나가는 것을 선호하는 편입니다. 주기를 설정하는 것은 부대마다 다릅니다. 1~2월이 한주기일 수도 있고 12~1월이 한 주기 일 수도 있습니다.
외박을 짤 때 보통 선임들부터 순서대로 조정합니다. 후임은 양보 해줘야할 때가 많습니다. 하지만 요즘은 랜덤으로 순서를 정하거나 직원(지휘요원)이 짜는 경우도 있습니다. 원칙상으로는 직원이 짜는 것이 맞습니다.
정기외박은 09시 출발, 21시 복귀입니다.
3. 특별외박
계급별로 각 3/7/7/4 일 씩 나갈 수 있습니다. 특별외박을 사용할 때는 한 주기에 2박3일 이내까지 허용 됩니다. 특별외박은 자격증을 취득하거나(운전면허, 워드프로세서, itq 등) 부대에서 모범적인 생활을 해서 상점(상벌점제도)을 받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경찰서장 이상의 표창장(경찰의날 제외)를 받아도 특별외박이 부여됩니다. 자격증의 종류에 따라 특별외출(1일), 1박2일, 2박3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특별외박은 단독으로 실시하거나(2박3일이내) 정기외박 또는 정기휴가에 붙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3박4일 정기외박에 2박3일 특별외박을 붙이면 5박 6일이 됩니다. 1일짜리 특별외출과 1박2일짜리 특별외박은 모두 붙이면 1박이 가산됩니다. 1박만 붙이려면 특별외출을 붙이는 것이 낫습니다.
계급별로 복무기간이 3/7/7/4 이니 한달에 한번 꼴로 특별외박을 나갈 수 있을거라 생각하면 안됩니다. 이경 때는 실질적으로 한달 반은 훈련소, 신교대에서 교육을 받습니다. 신교대까지 마치고 자대에 배치받아도 한달동안은 영외활동을 나가지 못합니다. 게다가 이경 때는 실질적으로 자격증 공부하기가 어렵습니다. 보통 일경이 되고 2~3개월 정도 있으면 공부를 시작하는데, 그렇기 때문에 사실상 3/7/7/4의 특별외박을 채우기 어렵습니다.
그렇지만 자격증과 상점으로 얻는 특별외박 이외에 의경은 특별외박이 많이 나옵니다. 반기마다 실시하는 지휘검열훈련이 끝나면 특별외박이 부여되고, 오랫동안 큰 집회를 관리해 경찰청장이 노고를 치하한다거나, 더운여름 고생이 많다고(모서특박), 명절특박(1박2일) 등 많이 부여됩니다. 이렇게 지방청장 이상이 부여하는 특별외박은 3/7/7/4에서 공제되지 않습니다.
특별외박은 09시 출발, 21시 복귀입니다.
4. 청원휴가
직계가족 사망/입원 시 청원휴가를 나갈 수 있습니다. 특별한 사정이 있거나 청원휴가가 너무 짧아 장례식을 제대로 못치를 경우에는 정기휴가에서 공제해서 붙이기도 합니다.
5. 외출
한달에 4번 꼴로 나옵니다. 적으면 한달 4번~ 많으면 8번 까지도 나갑니다. 일주일에 한번 정도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부대 밖으로 나가 집을 가든 무얼 하든 자유입니다. 복무규정 안에서 신분에 맞게만 행동하면됩니다. 자대 배치 후 2주 이후 첫 외출을 나갈 수 있습니다. 모든영외활동(청원휴가 제외)은 자대배치한지 2주가 지나야 나갈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외출은 09시-21시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