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코인

레이어2 솔루션 (플라즈마, ZK롤업)

by 공.대.남 2022. 1. 13.
반응형

 

안녕하세요! 공대남입니다.

레이어1과 레이어2의 차이점에 대해서는 이제 많이들 아실거라 생각합니다.

https://gongdaenam.tistory.com/490

 

레이어 1 vs 레이어 2 비교(feat. 이더리움)

안녕하세요 공대남입니다. 레이어1과 레이어2를 설명하기전에 레이어(LAYER)는 층을 말하는 것입니다. 즉 레이어1은 기존에 있던 네트워크를 칭하는 말로 대표적으로 비트코인, 이더리움, 에이다,

gongdaenam.tistory.com

이젠 레이어2 솔루션에는 어떤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Optimistic Rollup(낙관적 롤업)

트랜잭션이 기본적으로 유효하다고 가정하고 문제가 발생할 경우 사기 방지를 통해 계산만 실행합니다.

구축하기가 비교적 쉽고 EVM호환이 가능합니다.

zkRollup(영지식 증명)

유효성 증명이라고도 하며, 트랜잭션에 대한 검증이 완료된 상태로 L1에 반영이 되기 때문에 신뢰도가 매우 높은 편이며, Optimistic Rollup과 달리 트랜젝션이 아무리 몰려도 가스비가 비싸지지않습니다.

그러나 구축이 어렵고, EVM에도 호환이 되지않는다는 단점이 있지만, 최근 EVM호환이 가능한 ZK롤업 개발에 성공하면서 업계를 떠들썩거리게 했다.

플라즈마 (Plasma)

사이드체인에 문제가 생기면 자금을 회수하지 못할 가능성이 높지만 플라즈마 체인에 문제가 생기면 유저들은 안전하게 자금을 L1에 이동시킬수있습니다. 그러나 사기증명방식이라 회수에 시간이 걸리고 수수료도 제공해야합니다.

발리디움 (Validium)

ZK롤업과 거의 동일하나 오프체인 저장방식입니다. ZK롤업의 최대 TPS가 2000~3000 수준이라면 발라디움은 9000까지 처리가 가능합니다.

볼리션(Volition=zkRollup + Validium)

볼리션은 zk롤업과 발리디움을 둘 다 제공해주는 L2솔루션으로, 입맛에 맞게 둘중 하나를 선택할 수있습니다. 대표적으로 Immutable X가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