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우주 관련주
안녕하세요! 공대남입니다.
오늘은 아쉽게도 누리호 로켓발사가 실패로 끝나면서 소외되었던 항공우주 관련주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AP위성(항공우주 대장주)
- 영문으로는 ‘Asia Pacific Satellite Inc.’ 이라고 표기함.
- 위성통신 단말기 사업부문과 위성시스템 사업부문으로 나누어지며, 위성통신 단말기의 수요처는 대부분 해외시장이며, 위성시스템 사업부문의 수요처는 국내 대기업과 정부 연구기관임.
- 주요 고객은 UAE 두바이 소재의 이동위성통신사업자인 THURAYA Telecommunication Company(이하 ‘THURAYA’)임.
차세대 중형 위성 및 아리랑 6 7호 위성과 달탐사 시험궤도선 등 국내 프로젝트에도 참여한 이력이 있습니다.
국가우주개발 국책 사업에 지속적으로 참여하고 있으며, 위성 6호와 7호에 필요한 부품을 설계 및 개발하고 있기에 항공우주 대장주로 선정되었습니다.
주가 등락폭도 다른 종목에 비해 큰 편 입니다.
한국항공우주 주식
- 동사와 종속회사는 항공기, 우주선, 위성체, 발사체 및 동 부품에 대한 설계, 제조, 판매, 정비 등의 사업을 영위.
- 군수사업의 대부분은 내수로 구성되며 수요자인 한국정부(방위사업청)와 계약을 통해 제품(군용기)의 연구개발, 생산, 성능개량, 후속지원 등을 수행.
- 항공산업은 군용기, 민항기, 헬기 등 항공기를 개발하고 개발된 항공기를 양산하는 항공기 제조산업과 운영되는 항공기의 정비 및 개조를 담당하는 MRO산업으로 구분.
한국 항공 우주는 항공기, 항공기 부품 제조업체로 중대형 인공위성 개발을 진행 중입니다.
특히 아리랑 위성, 정지궤도 복합위성 등의 본체 및 핵심부품을 제작 중입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항공우주 관련주)
- 동사는 1977년 8월 1일 설립되어 1987년 5월 27일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함. 2018년 3월 23일 한화에어로스페이스주식회사로 상호를 변경하였음.
- 항공기 및 가스터빈 엔진, 자주포, 장갑차, CCTV, 칩마운터 등의 생산 및 판매와 IT기술을 활용한 서비스 제공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함.
- 엔진사업은 핵심기술의 진입장벽이 높으며, 장기간의 개발과 투자를 필요로 하며, 방산산업은 단일 수요자를 대상으로 판매함.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로켓엔진을 포함한 모든 비행체 엔진사업을 육성하고 있습니다.
과거 누리호 1호의 액체로켓엔진을 개발하였습니다.
아래에서 소개할 쎄트렉아이의 지분을 취득하였고, 나로호 발사체 터보펌프를 제작하였기에 항공우주 관련주로 선정되었습니다.
한화 그룹은 대부분 우주, 항공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인텔리안테크(항공우주 주식)
- 동사의 명칭은 영문으로는 ‘Intellian Technologies Inc (약호 Intellian Tech)’ 라고 표기함.
- 벤처기업육성에 관한 특별조치법 25조의 규정에 의해 벤처기업에 해당됨. 다양한 서비스를 지원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안테나를 개발헤 시장에 제공하고 있음.
- 위성방송 수신안테나 제품(TVRO), 지상용 송수신안테나(Flyaway), 저궤도 위성통신용 안테나, 게이트웨이(Gateway) 등 제품군 보유
인텔리안테크는 저궤도 위성통신 지상망 안테나를 개발하는 기업입니다. 이를 저궤도 위성통신사업자인 ‘원웹’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이후에도 위성통신 안테나 시장에 참여하고 있기에 항공우주 관련 주식으로 부각되었습니다.
비츠로테크(항공우주 관련주)
- 동사는 1968년에 설립되었으며, 2000년 코스닥증권시장에 주식을 상장함. 동사를 포함하여 총 7개의 계열회사가 있음.
- 동사는 크게 전력의 생산, 공급에 필요한 전기제어장치를 개발, 제조 및 판매를 하는 전력기기사업과 특수사업, 전시사업으로 구분되며, 전력기기사업을 주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 자회사 비츠로셀은 세계 1위의 글로벌 리튬일차전지 업체로서 성장할 것을 목표로 연구 개발과 영업망 확대를 위한 지속적인 노력 중임.
비츠로테크는 국내 최초로 액체로켓엔진 제작기술을 개발하였고, 항공우주연구원의 한국형 발사체 개발 사업에도 참여하였습니다.
플라즈마 기술을 사용하여 항공우주 시제품을 제조하는 특수부문 사업을 운영하고 있기에 항공우주 수혜주로 선정되었습니다.
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항공우주 수혜주)
- 동사는 2013년 4월 8일에 항공기부품 제조, 판매 및 항공기 설계, 제조업을 주영업목적으로 설립됨.
- 동사의 사업영역은 부품 가공사업, 부품조립사업, 항공MRO사업, 항공 원소재 공급 사업(항공우주물류센터. AIL)의 4가가지로 분류할수 있음.
- 항공기 동체 분야 Turn-key 수주를 통한 Global Premier Total solution Provider로서 성장을 목표로 사업부문 전개.
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는 블루오리진의 차세대 로켓엔진 프로젝트에 참여한 이력이 있습니다.
블루오리진과 BE-4 관련 최초계약을 체결하였으며, 블루오리진 벤더 등록을 마친 상태입니다.
또한 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는 NASA에서 진행하는 유인달탐사 프로젝트인 ‘아르테미스’에 참여하였으며 엔진섹션/탱크조절장치/인터탱크의 디테일 파트 생산을 담당하고 있기에 우주 항공과 직접적으로 관련있는 종목입니다.
쎄트렉아이(항공우주 수혜주)
- 동사는 위성시스템 개발 및 관련 서비스사업을 영위할 목적으로 1999년 12월 29일 설립되었음.
- 2008년 6월 13일에 코스닥시장 상장을 승인받아 회사의 주식 이 2008년 6월 13일자로 상장되어 코스닥시장에서 매매가 개시되었음.
- 지상체 분야에서는 소형/중형/대형위성의 관제 또는 위성으로부터 취득된 정보를수신/처리하기 위한 지상국 장비와 S/W 공급을 핵심사업으로 영위.
쎄트렉아이는 위성시스템 개발 업체입니다.
국내 유일의 지상설비를 포함해 지표면 관측 인공위성 시스템을 갖춘 기업입니다.
한때 우주항공 관련주 대장주 역할을 하기도 하였습니다.
제노코(항공우주 테마주)
- 동사는 위성통신부품 제조를 목적으로 설립되어 군 전술정보통신체계(TICN)사업의 핵심부품인 비접촉식광전케이블을 주력으로 제조함.
- 국가우주개발사업에 참여하여 X-Band Transmitter(주파수 X대역(8.025~8.4GHz) 송신기) 등의 위성탑재체분야 국산화 개발함.
- 위성운용국, 소형무장헬기(LAH)사업 및 대한민국 차세대 전투기(KF-X)사업 등의 항공전자장비를 중점으로 제조ㆍ공급.
제노코는 항공우주 통신 전문기업으로 위성탑재체 핵심부품인 X밴드 트랜스미터를 국산화에 성공하였습니다.
이를 차세대 중형위성에 탑재하였습니다. 소개한 종목들 중에서는 가장 최근에 상장(2021년)하였습니다.
퍼스텍(우주항공 관련주)
- 동사는 1975년 9월 25일 설립되었으며, 1989년 5월 10일 상장함.
- 주요사업의 내용으로는 전자계산기기 및 주변 관련기기 생산, 판매 및 그 임대서비스업, 정밀기계 생산 및 그 제품 판매업, 수출입업, 부동산 임대 및 판매업 등이 있음.
- 방위산업은 정부주도 및 대규모 사업을 통해 국가를 방위하는데 필요한 무기 및 기타의 장비 등을 연구개발, 생산, 정비하는 산업임.
퍼스텍은 대표적인 드론 관련주, 방산주입니다.
퍼스텍은 항공우주 분야에서 T-50 고등훈련기 사업 참여 이력이 있습니다.
계기판 패널류, 조정적 패널조칩체 등의 부품을 공급하였으며, 수직이착륙 비행로봇시스템 을 개발 진행 중입니다.
한양이엔지(우주산업 관련주)
- 동사는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Fab 설비에 필수적인 초고순도(UHP) 특수설비 및 기타 엔지니어링 서비스업을 영위 중임.
- 가스, 정밀화학,전자재료,바이오 제약,우주항공 관련 특수설비 분야에서도 고유의 기술을 기반으로 사업을 확장하고 있음.
- 동사는 국내 주요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제조업체인 삼성전자, SK하이닉스, 삼성디스플레이, LG디스플레이로부터 기술과 신뢰를 인정받아 신규 설치에서 유지보수까지 일임하여 수행하고 있음.
한양이엔지는 우주항공 관련 연소시험 설비를 판매하는 기업입니다.
각종 파일럿 설비 제작 및 본체 구성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한 이력이 있습니다.
과거 나로호의 발사대 시스템중 추진체 공급시스템 및 지상 기계설비의 공압부문을 구축하고 운용을 지원한 이력이 있기 때문에 우주산업 관련주로 선정되었습니다.
세원이앤씨(항공부품 관련주)
- 가스, 정유, 석유화학 및 PE사업, ME사업 그리고 줄기세포공학, 바이오 공학, 건강식품, 콜라겐 화장품을 제조판매하는 RMS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 2021년 3월 31일을 분할기일로 하여 존속법인 세원이앤씨(주)와 신설법인 셀론텍(주)로 단순,물적분할하였으며, 동사의 지분율은 49.0%임.
- 상해세원액압유한공사는 중국의 유압기기 시장에 진출하기 위하여 세워졌으며, 현재 당사의 지분율은 100.0%임.
세원이앤씨도 대표적인 항공우주 관련주입니다. 한국형발사체 누리호(KSLV-II)개발 프로젝트에 참여하였습니다.
우주개발사업 수행 시 필수 운송수단인 우주발사체의 장치 분야 기술력에 대한 우수성을 재입증했다는 뉴스가 뜨며 상승한 이력이 있습니다.
13. LIG넥스원(항공우주 관련주)
- 동사는 1998년 2월 25일 설립되었으며 모태(母胎)는 1976년 대한민국 자주국방의 기치 아래 설립된 금성정밀공업임.
- 동사는 주요 고객인 한국정부(방위사업청, 국방과학연구소, 각군 등)와 계약을 통해 제품의 연구개발, 생산, 성능개량, 후속지원 등을 주요 사업임.
- 동사는 LG이노텍 주식회사로부터 방위산업 부문을 영업양수 받았으며, 방산물자의 연구개발, 제조, 정비 및 판매 사업을 주된 영업으로 영위.
LIG넥스원은 LIG그룹 계열사입니다. 한국항공우주연구원과 상호헙력과 지원을 위한 MOU를 체결하였습니다.
인공위성에 필요한 영상레이더(SAR)를 공급하고 있기에 항공우주 관련주로 선정되었습니다.
통신용 소형인공위성 분야와 드론 및 위성 분야로 사업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한양디지텍(항공우주주)
- 2004년 4월 한양이엔지의 메모리모듈 제조부문을 전략적 집중과 역량 강화를 위해 인적분할하여 설립됨. 인적분할과 동시에 코스닥시장 직상장함.
- PC와 통신장비에 사용되는 반도체 메모리 모듈 제조를 주 사업으로 영위하며, VoIP 장비(인터넷 전화기, VoIP 어댑터, 무선AP 등) 관련사업을 영위함.
- DRAM은 그래픽과 모바일 분야에도 응용되고 있으며, 2019년 베트남에 서버용 메모리모듈, PC용 메모리모듈 양산 체계를 구축함.
한양네비콤은 나로호에 탑재되는 위성 항법 시스템과 정밀 유도무기 및 통신시스템, 정밀시각동기창지 등을 공급한 이력이 있습니다.
한화시스템(항공우주 수혜주)
- 동사는 군사장비의 제조 및 판매하는 방산부문과 IT 아웃소싱 등 서비스 판매하는 ICT부문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 핵심사업인 군위성통신체계-Ⅱ 및 전술정보통신체계(TICN), 대대급전투지휘체계(B2CS), 개인전투체계, 한국형전투기(KF-X) 사업에 참여.
- 대내외 기업 고객에게 24시간, 365일 무중단 IT운영을 지원하며, 서버 자원 사이징에서부터 H/W 및 S/W 설치, 유지보수, 업그레이드, 패치, 백업, 복구를 지원.
한화시스템은 위성 탑재체인 영상레이더, 전자광학과 적외선 등 구성품 제작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2020년부터 한국항공우주연구원(KARI)와 협업을 통해서 ‘아리랑 위성 7A호 적외선(IR) 영상장치 개발’ 사업을 진행하였기에 관련주로 포함되고 있습니다.